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나의 투자 현황 (ETF + 연금저축 + 배당주)

나는 어려서부터 재테크에 관심이 많았다. 특히 주식에 많은 관심을 두었는데, 

그 이유는 투자금액이 많지 않아도 되고 수시로 내가 넣고 빼고 할수 있었기 때문이다.

주식으로 단타도 해보고 스윙도 해보고 테마주 투자도 해보았지만 다 별반 재미가 없었다.
왜냐하면 내가 하루종일 집중해서 붙들고 있는만치 성과가 많이 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물론 내가 무지해서 그럴수 있다. 그리고 단타를 잘하시는 분들은 무지 많다.
하지만 단타의 특성상 장이 열리기 전부터 장이 끝나기 전까지 모든 신경을 집중해서

매수, 매도에 올인을 해야 하기때문에 장이 끝나고 나면 진이 빠지고 머리가 지끈지끈 아팠다.

단타는 나에게 적합하지 않은 투자였던 것이다. 나같은 직장인이 그렇게 하기엔 무리가 있다고 생각했다.
좀더 쉽고 간편하게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을 찾다가 알게 된 것이 바로 'ETF투자'이다.
ETF투자를 알게 된 건 유튜버이자 주식관련 책 저자인 '수페TV'님을 알게 되면서 부터이다.
'수페TV'님의 저서 '나의 첫 ETF 포트폴리오'를 읽게 되면서 ETF에 관해 관심을 갖게 되엇다.

이 책은 나같은 초보들도 이해하기 쉽게 자세하게 안내되어 있다. 나중에 책 소개를 할때 더 자세하게 다루겠지만
ETF가 뭔지, 좋은 ETF를 고르려면 어떤걸 봐야 하는지, 어디서 ETF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지 등에 대해서 세세하게 써 있다.

딱 나 같은 초보들이 ETF 투자의 중요성은 이해가 됐고, 이제 어떻게 액션을 취해야 하지? 모부터 시작해야하지? 

하고 막막할 때가 많은데 그런 부분들을 A~Z까지 하나하나 세세하게 알려준다. 

그리고 투자금액별 포트폴리오 구성을 해주셔서 잘 모르는 쌩초보라면 그 구성을 먼저 따라해봐도 좋다고 본다. 

나도 현재 '수페TV'님이 제시한 포트폴리오에 공감이 되어 그중 한가지 포트폴리오로 투자를 하고 있다.

여기에 최근에 연금저축에 대한 니즈가 생겨서 연금저축도 추가로 진행을 하고 있다.
세제혜택 및 다양한 이점이 있기에 연금저축에 관한 부분도 나중에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다.

아래에 표는 내가 지금 투자하고 있는 포트폴리오이다. 이건 "The Rich"라는 앱을 통해서 정리한 내용이다.
이 앱은 배당주를 관리하기 위해 만들어진 앱인데, 내가 투자하려는 주식이나 ETF가 대부분 배당주 관련된 것들이라

이걸로 관리하려고 한다. 참고로 여기엔 메리츠자산운용에 투자한 연금저축펀드는 빠져 있다.

 

 

위와 같이 자산구성에 대한 비율과 배당금 비율에 대해 알기 쉽게 표로 정리되어 있다.

나같은 초보들이 한눈에 보기가 쉽게 되어 있어 배당주나 배당 ETF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꼭 사용해 보시길 바란다.


오늘은 간단하게 올렸지만 조만간 세세하게 정리해서 올릴 예정이다. 

왜 이 ETF를 골랐는지 투자비중은 어떻게 가져가는지 등을 말이다. 

나같은 초보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정리해 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