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노트

운명을 거스르는자, 역행자

안녕하세요, 빠르고 영리하게 은퇴하는 것이 목표인 남자 님블베어입니다.

오늘은 자기계발 도서인 '역행자' 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유전자에 각인 되어 있는대로 생각하고 행동하며 삶에 순응하는 순리자로 살 것인가,

그것을 인지하고 끊임없이 거스르려고 노력하는 역행자의 모습으로 살 것인가!

 

 

이 책은 나에게 새로운 시각을 가지고 행동할 수 있게 해준 책이다.

그동안 나름 책을 많이 읽었다고 자부하지만 행동을 변화시켜 주는 책들은 별로 없었다.

그래서 나 스스로도 이 책도 다른 책들이랑 별반 다르지 않겠지..또 뻔한 이야기 하겠지라고 

자위하며 책을 사는 것을 주저했었는데 벌써 1년이 흘렀다.

 

지금 생각해보면 내 스스로 저자들을 감히 평가하려고 했던 오만하고 교만한 마음들이 있었던거 같다.

(역행자 읽고 더 반성의 마음이...그동안 읽었던 자기계발서 저자님들 죄송합니다.^^;;)

 

1년이나 역행자책 보는 것을 질질 끌었었는데 갑자기 책을 보기로 마음 먹은 이유가 있다.

2023년은 나에게 큰 변화의 시기였다. 멀쩡하게 잘 다니던 회사에서 자진퇴사를 했다.

그것도 퇴사를 해야겠다고 마음먹고 1달만에..

 

 

사실 회사는 나쁘지 않았다. 복지도 좋고, 연봉도 중소기업치곤 꽤 괜찮은 편이었다.

그리고 어떤 누구도 나에게 나가라고 하지 않았다. 그냥 버티기만 하면 정년까지 무난하게 갈 수 있었다.

그런데 그게 참 힘들었다. 내가 신나고 재미있게 일을 하고 싶은데 여기선 그런 일을 할 수가 없었다.

매일 매일이 지날수록 깊은 물 속으로 빠져드는 느낌이었다. 삶이 무료해지고 무감각해지는 거 같았다.

 

나는 삶을 보다 생동감있게 살고 싶었다. 나의 가치를 인정받고 싶었다.

그래서 과감히 퇴사를 했다. 좀더 내 뜻을 펼칠 수 있는 회사를 알아보고 지금의 회사에 들어왔다.

복지나 연봉은 전에 회사랑 비슷하다. 아니 좀더 못한 부분이 있다. 하지만 업무적인 부분에서 만족한다.

내 스스로 결정해서 진행할 수 있는 일의 범위도 넓어지고, 다양한 업무를 해볼 기회가 있다.

이제 역행자를 읽었으니, 여기서 더 나아가 경제적 자유까지도 실현할 수 있는 내가 되보려 한다.

 

 

이 책은 나에게 강력한 한방을 날리며 변화를 촉구하고 채찍질 하진 않는다.

하지만 어렸을때 한번쯤 읽어봤던 '해님과 바람'이야기를 알 것이다.

이 이야기에 나오는 해님이 뜨거운 빛을 내리쬐어 사람이 스스로 외투를 벗게 하듯이 

잔잔하지만 강력한 열정으로 나의 낡은 고정관념과 생각의 틀을 벗어던지고 행동하게 만들었다.

 

역행자가 되려면 7단계 모델이 있는데, 이것을 순서대로 따라하면 된다.

절대로! 절대로!! 순서를 건너 뛰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려고 하면 안된다.

각 단계가 톱니바퀴 맞물리듯이 맞아떨어져야 제대로 역행자의 길을 갈 수 있다.

 

역행자 7단계 모델의 1단계는 '자의식 해체'이다.

열등감이 발동되거나 자기 합리화가 시작 될 때 우리는 스스로 못남을 인정해야 한다.

스스로 열등함을 인정함으로써 자의식을 해체하고, 지금부터 어떻게 문제를 보완할지 고민하면 된다.

 

이 부분이 굉장히 힘든 부분인거 같다. 내 스스로 나의 취약한 부분을 드러내고 인정해야 하기 때문이다.

외면했던 내 부족한 모습을 마주보고 온전히 받아들여야 비로소 뭘 해야할지가 보이기 시작한다.

 

2단계는 '정체성 만들기'다.

자의식 해체를 했다면, 새로운 자의식을 세워야 할 차례다.

정체성은 삶의 동기다. 그래서 정체성은 인간의 삶을 송두리째 바꿀 정도로 중요하다.

그러나 정체성 변화는 힘들기 때문에 정체성을 바꿀 '환경'을 만드는 게 중요하다.

나를 훈련시킬 운동장을 만들어 스스로 밀어 넣는 게 핵심이다.

 

정체성을 만드는 방법에는 3가지가 있다.

* 책을 통한 간접 최면 : 원하는 분야의 관련 책을 최소 10권 이상 읽어라.

* 환경설계 : 나를 궁지에 몰아넣는 방법이다. 주로 '선언하기'가 있다.

  주변 사람들에게 "난 OO가 될 거야!"라고 떠드는 것이다.

* 집단무의식 : 정체성을 바꾸고 싶다면 의도적으로 어떤 집단에 참여해야 한다.

  온/오프라인 모임을 적극 활용 하는 것이 좋다.

 

3단계는 '유전자 오작동 극복'이다.

잘못된 본능인 '클루지'를 이해하면 감정적이고 본능적인 판단들을 피해갈 수 있다.

왜 사람들은 결심만 하고 실행을 못 할까? 인간은 새로운 도전을 꺼리도록 진화했기 때문이다.

 

이 부분에 굉장히 공감한다. 새로운 도전을 하다가 항상 흐지부지 되는 이유가 이런 이유이지 않을까?

책을 읽고 강연을 듣고나서, '그래! 결심했어'하고 종이에 목표와 할일을 적어놓는다. 처음 며칠은 이것저것 찾아보고 계획을 다 세워두지만 정작 실행을 할 때는 그만큼의 열정이 안나오고 깨작깨작 거리다가 관두는 경우가 허다하다. 원시시대에는 잘못된 선택을 하면 '생존'과 연관이 되었기 때문에, 조심스러울수 밖에 없지만 현재는 그럴일이 거의 없지 않은가. 좀 더 도전적이고 혁신적으로 일을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4단계는 '뇌 자동화'이다.

'뇌 최적화'는 책 읽기나 글쓰기로 뇌 근육을 키우는 것을 뜻한다.

두뇌가 한번 최적화를 끝내면, 평생 자연스럽게 지능이 발달한다. 이것을 '뇌 자동화'라고 한다.

 

뇌를 최적화 시키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22전략 : 2년간, 매일 2시간씩 책을 읽고 글을 쓴다. 글쓰기는 내가 생각하는 것들을 조합하고 저장할 수 있게 도와준다.

* 뇌를 증폭시키는 3가지 방법

- 안 쓰던 뇌 자극하기 : 창의성이나 지혜는 통합적 사고에서 나온다. 새로운 경험을 해보기, 과학 유튜브 채널

- 안 가본 길 가보기 : 나만의 루틴 만들기 (아침에 일어나서 5분간 산책하기, 샤워하면서 멍 때리기 등등)

- 충분한 수면 : 6~9시간의 충분한 잠을 자라. 인간은 잠을 잘 때, 그날 일어난 일들을 정리해 장기 기억으로 전환한다.

  잠은 뇌 최적화에 꼭 필요하다.

 

5단계는 '역행자의 지식'이다.

* 기버이론 : 역행자는 1을 받으면 2를 준다. 공짜로 생긴 돈의 10퍼센트는 상대에게 돌려준다. 주변에 인색한 사람중에

  젊은 나이에 경제적 자유를 얻은 사람을 한번도 본 적이 없다. 잘 되는 사람은 절대 아끼지 않는다.

* 확률게임 : 역행자는 확률에만 배팅한다. 단 5퍼센트만이라도 남들보다 좋은 결정을 할 수 있다면 그 인생을 성공으로

  향할 수 밖에 없다.

* 타이탄의 도구 : 유전자에 각인된 장인정신을 역행하라. 타이탄의 도구는 5개 이상 모일 때 몇 배씩 증폭된다.

- 온라인 마케팅 : 블로그마케팅, 인스타와 유튜브,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 디자인 : 웹디자인

- 동영상 편집 기술 : 키네마스터 앱 활용

- PDF책 제작과 판매

- 프로그래밍 : 최고의 무기

 

6단계는 '경제적 자유를 얻는 구체적 루트'이다.

돈을 버는 근본 원리는 2가지 이다. '상대를 편하게 해주기', '상대를 행복하게 해주기'

사람들이 어떤 것에 불편함을 느끼고, 어떤 것에 행복감을 느끼는지 알아내야 한다.

이것에 대한 아이디어를 내고, 실제로 해결책을 마련하면 돈이 벌린다.

 

6단계에서는 자청님이 너무 명쾌하게 이야기 해주셔서 좋았다.

사실 우리는 너무 세상을 어렵게 꼬아서 본다고 생각한다.

가만히 들여다보면 간단한 이치로 해결 되는 일들이 너무나 많다.

이 챕터는 나에게 사업에 대한 두려움을 많이 없애주었다.

 

경제적 자유를 위한 5가지 공부법

* 정체성 변화 : 돈을 벌 마음을 가졌다면 생존위기를 겪어야 하는데, 이런 경험을 하기 위해선 일단 밖으로 나가야 한다.

  현재에 안주해선 생존위기를 겪을 수 없다.

* 20권의 법칙 : 책 20권을 쌓아두고 읽으면 머리는 온통 그 내용으로 꽉 차게 된다.

  머리가 저절로 그쪽으로 돌아가고, 정체성이 바뀐다.

* 유튜브 시청 : 창업, 기업, 경영, 부동산 투자나 경매, 주식투자 등 다양한 분야의 인터뷰를 보는 것이 좋다.

  하루에 3개 이상 필기를 하면서 봐라. 다 본 후에는 블로그에 느낀점이나 깨달은 점, 내용 요약 등을 정리해 두는 것이

  가장 좋다.

* 글쓰기를 통한 초사고 세팅 : 글쓰기는 뇌를 발달시키는 최적의 방법이다. 하루 30분씩 투자해라.

  책의 내용, 평소에 떠오른 아이디어나 잡념들을 블로그에 반드시 정리해 두어야 한다.

* 온라인을 넘어 오프라인 학습으로 : 유료 온라인 강의에 뛰어 들어야 한다. 50만원만 투자해 보라.

   오프라인 강의도 찾아다녀야 한다. 두뇌는 내가 속한 집단이 따르는 생각을 가치 있게 여긴다.

 

7단계는 '역행자의 쳇바퀴'이다.

역행자 1단계 ~ 6단계라는 쳇바퀴를 통해 패배에 직면하고, 레벨업하고를 반복하면 자유에 도달하게 된다.

실행을 하지 않으면 실패도 없다. 실행하지 않으면 자기 세계관에 빠져서 자의식만 커진다.

 

이렇게 역행자 7단계 모델을 정리해보았다.

이제 행동할 차례다. 나는 매일 책을 읽고 블로그에 글을 쓸 것이다.

차근차근 7단계 모델을 실행해 나가 내가 원하는 경제적 자유를 얻을 것이다.

행복하게 살 것이다!!